*본 포스트는 경제학을 공부하면서 학문 내용을 스스로 필기하여 정리하는 목적으로 사용됨을 밝힙니다.
수요량(quantity demanded)이란 소비자들이 값을 치르고 구입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 재화의 양을 말한다. 수요량을 결정하는 변수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러나 시장 기능을 분석하는 데는 가격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들어, 아이스크림 가격이 20달러로 오른다면 사람들은 아마도 냉동 요구르트를 대신 삼거을 것이다. 반대로 아이스크림 가격이 0.20달러로 하락한다면 아이스크림을 더 사먹을 것이다. 이러한 관게는 대부분의 재화에 대해 성립하므로 경제학자들은 이를 '수요의 법칙(law of demand)이라고 부른다. 다른 조건이 같을 때 어느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면 그 재화의 수요량은 감소하고,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량은 증가한다.
ㅇ 수요량이란?
소비자들이 값을 치르고 구입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 재화의 양
ㅇ 수요의 법칙이란?
다른 조건이 불변일 때, 어떤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면 그 재화의 수요량이 감소하는 법칙
가격과 수요량의 마이너스의 상관관계를 보여주는 곡선을 수요곡선(demand curve)이라고 한다. 다른 조건이 불변일 때, 가격이 낮아질수록 수요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수요곡선은 우하향한다.
ㅇ 수요곡선이란?
어떤 재화와 가격과 수요량의 관게를 보여주는 그래프
수요곡선은 다른 변수들이 불변이라는 전제 아래에 그려지는 것이기 때문에 시간이 흐르면 늘 같은 자리에 있을 필요는 없다. 주어진 가격에서 수요량에 영향을 미치는 일이 벌어지면 수요곡선은 이동한다. 주어진 가격에서 소비자들이 사고자 하는 재화의 양을 증가시키는 변화가 일어나면 수요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반대로 주어진 가격에서 소비자들이 사고자하는 재화의 양을 감소시키는 변화가 일어나면 수요곡선이 왼쪽으로 이동한다.
수요곡선을 이동시키는 변수는 매우 많으며, 그 중 다음과 같은 변수들이 가장 중요하다.
1) 소득: 소득이 감소하면 재출할 수 있는 돈이 적어지므로 대부분 재화의 구입량을 줄여야 한다. 이같이 소득이 감소(증가)함에 따라 수요가 감소(증가)하는 재화를 정상재(normal good)이라 한다.
그러나, 모든 재화가 정상재인 것은 아니다. 소득이 증가(감소)함에 따라 수요가 감소(증가)하는 재화를 열등재(inferior good)라고 한다. 예를들어, 소득이 증가하면 자가용이나 택시를 이용하고 소득이 감소하면 버스와 같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과 같다.
- 정상재: 다른 조건이 불변일 때, 소득이 감소(증가)함에 따라 수요가 감소(증가)하는 재화
- 열등재: 다른 조건이 불변일 때, 소득이 증가(감소)함에 따라 수요가 감소(증가)하는 재화
2) 연관재의 가격: 한 재화의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다른 한 재화의 수요가 감소하는 경우 두 재화를 대체재(substitutes)라고 한다. 예를들어, 아이스크림과 냉동 요구르트, 핫도그와 햄버거, 스웨터와 셔츠, 영화과 입장권과 DVD 등이 있다.
더불어, 한 재화의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다른 한 재화의 수요가 증가하는 경우 두 재화를 보완재(complements) 라고 한다. 예를들어, 승용차와 휘발유,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땅콩버터와 잼 등이 있다.
- 대체제: 한 재화의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다른 한 재화의 수요가 감소하는 관계에 있느 두 재화
- 보완재: 한 재화의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다른 한 재화의 수요가 증가하는 관계에 있는 두 재화
3) 취향: 수요를 결정하는 가장 분명한 변수는 소비자의 취향이다. 인간의 취향은 경제학의 영역을 벗어난 역사적, 심리적 요인에 따라 결정되므로 경제학에서는 취향에 대해 설명하려 하지 않는다. 그러나 취향이 변할 때 나타나는 현상은 경제학의 분석 대상에 속한다.
4) 미래에 대한 기대: 미래에 대한 기대는 재화나 서비스에 대한 현재 수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음 달부터 소득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면 현재 저축을 줄이고 지금 당장 먹고 싶은 아이스크림을 먹기 위한 지출을 늘릴 수 있을 것이다. 반대로 내일 아이스크림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면 오늘 아이스크림을 덜 사먹고 내일 구매를 결심할 것이다.
5) 구입자의 수: 시장 수요는 앞에 언급된 소비자 개개인의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더해서 구매자의 수에도 영향을 받는다. A와 B만 있는 떡볶이 시장에 C가 들어온다면 떡볶이에 대한 시장 수요량은 모든 가격에서 늘어난다. 즉, 수요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할 것이다.
마무리하면, 수요곡선은 소비자의 수요량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변수들이 변하지 않는 다는 조건아래 가격의 변화에 따라 수요량이 어떻게 변하는지 보여주는 곡선이다. 그러나 가격 외에 다른 변수가 변하면 수요곡선은 이동한다.
*Reference: 맨큐의 경제학(Principles of Economics), N.GREGORY MANKIW 지음 (김경환•김종석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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