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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인턴이 전하는 똑똑해지는 경제지식

[맨큐의 경제학] 시장과 경쟁이란?

*본 포스트는 경제학을 공부하면서 학문 내용을 스스로 필기하여 정리하는 목적으로 사용됨을 밝힙니다.


 

수요와 공급이라는 두 단어는 경제학자들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용어인데, 여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한다. 수요와 공급은 시장경제 체제를 움직이는 원동력이기 때문이다. 수요와 공급은 각 재화와 생산량과 판매가격을 결정한다. 따라서 어떤 사건이나 정책이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알고 싶다면, 먼저 그 사건이나 정책이 수요와 공급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해봐야 한다. 

 

ㅇ 시장과 경쟁

수요와 공급은 경쟁시장에서 사람들이 상호작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구매자와 판매자의 형태를 분석하기에 앞서 '사장'과 '경쟁'의 의미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Reference: unsplash.com

 

ㅇ 시장이란 무엇인가? 

시장(market)이란 특정한 재화나 서비스를 사고파는 사람들의 모임을 말한다. 하나의 집단으로서 구매자들은 상품에 대한 수요를 결정하고, 판매자들도 하나의 집단으로서 상품들의 공급을 결정한다. 

 

시장에는 여러 유행이 있다. 곡물시장처럼 정교하게 조직된 시장에서는 소비자와 판매자가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장소에서 만나 경매인의 도움으로 가격을 결정하고 거래한다. 

 

그러나 이렇게 체계적으로 조직된 시장은 많지 않다. 어느 동네의 아이스크림 시장을 생각해본다면, 약간씩 다른 아이스크림을 파는 가게들이 있고, 경매인이 거래를 성사시키는 것이 아니라 각 가게 주인이 가격을 붙여놓고 소비자는 아이스크림을 어느 가게에서 얼마에 살지 결정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스크림 소비자들과 공급자들은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아이스크림 소비자들은 다양한 아이스크림 가게 중에서 선택을 하고, 아이스크림 가게들은 그 소비자들에게 자신의 아이스크림을 더 팔려고 노력한다. 체계적으로 조직되어 있지는 않지만 아이스크림 소비자들과 공급자들은 하나의 시장을 형성하는 것이다.

 

*Reference: unsplash.com

 

ㅇ경쟁이란 무엇인가?

다른 많은 시장과 마찬가지로 아이스크림 시장은 매우 경쟁이 심하다. 각 소비자는 아이스크림 가게가 여러 개 있다는 사실을 알며, 판매자들도 자신이 팔고자 하는 아이스크림과 비슷한 아이스크림을 파는 가게가 여러 곳 있다는 사실을 안다. 결과적으로 아이스크림의 가격과 판매량은 어느 한 소비자나 판매자가 아니라 시장에서 전체 소비자와 전체 판매자의 상호작용에 따라 결정된다.

 

*Reference: unsplash.com

경쟁시장(competitive market)이란 소비자와 판매자가 매우 많아서 개별 소비자나 판매자가 시장가격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시장을 말한다. 다수의 판매자가 비슷한 아이스크림을 팔기 때문에 특정한 판매자가 가격을 마음대로 결정할 수 없다. 어느 판매자도 시세보다 낮은 가격에 판매할 이유가 없으며, 혹시 다른 가게보다 가격을 높게 책정한다면 소비자들이 다른 가게에서 아이스크림을 살 것이다. 한편 개별 소비자의 아이스크림 구입량은 아주 적기 때문에 역시 시장가격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Reference: 맨큐의 경제학(Principles of Economics), N.GREGORY MANKIW 지음 (김경환•김종석 옮김)